티스토리 뷰

아이가 소풍날자를 기다립니다. 계란을 먹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그랬습니다. 계란을 구경하기 힘들고 삶은 계란을 먹을 수가 없었습니다. 지금에야 인근슈퍼에서조차 계란을 팔기 때문에 수시로 계란을 먹을 수가 있지만 예전에는 그러하지 못했습니다. 예전에는 계란을 반찬으로 도시락에 싸오는 아이는 집이 아주 부자인 자녀들만 가능했습니다. 계란후라이를 반찬으로 싸오면 아이들은 부러워했고 먹고 싶어 했습니다. 그런데 소풍날에는 계란후라이를 먹을 수가 있었습니다. 


더군다나 계란을 삶아서 양껏 먹는다는 것은 상상을 할 수도 없는 호사였습니다. 지금에야 언제든지 계란을 사서 삶아서 먹을 수가 있지만 예전에는 그러하지 못했습니다. 한 마디로 계란은 부유한 사람들만 먹는 그런 식품이었습니다. 그랬던 계란이 요즘에는 수시로 먹을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비하면 확실이 살기가 좋아졌습니다. 먹는 식품에도 엄청난 변화가 온 것입니다. 이제는 누구나 손쉽게 먹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계란을 먹지 않는 사람이 없을 정도입니다. 




요즘 계란에 관한 관심이 부쩍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구운계란, 맥반석계란, 삶은계란 등 종류도 많아졌습니다. 잘 들어보지 못한 구운계란이나 맥반석 계란 같은 종류도 등장해 사람들은 이를 실컷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영양을 따져서 먹게 되었고 다양한 기호대로 이를 즐겨 먹을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국민영양수준이 향상이 된 것입니다. 먹는 사람들의 기호마저 변화한 것입니다. 우리나라가 그만큼 잘 살게 되었다는 것을 실감하게 됩니다. 


사람들은 계란이 좋다고 해서 많이 삶아서 먹습니다. 낱개로 삶기에는 아무래도 부담이 되기 때문입니다. 요즘 계란은 한 판 단위로 판매하는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한꺼번에 많은 계란을 사다보니 이를 빨리 먹어야 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이럴 경우 삶아서 먹기도 합니다. 그런데 너무 많이 삶아서 버리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유통기한이 궁금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과연 계란의 유통기한 어느 정도이며 또한 어떻게 보관해야 오래오래 먹을 수가 있는 것일까요.


삶은계란


계란은 완전식품?

계란은 오래전부터 사람들에게 영양을 공급해준 훌륭한 식품이었습니다. 사람들에게 육체와 정신건강에 좋은 완전식품으로 불렸습니다.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영양소인 단백질, 칼슘, 지방, 인, 철분 등 매우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한 건강식품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계란 속 지방과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아 동맥경화, 성인병 등의 원인이 된다는 이유로 섭취를 자제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런데 미국 연방정부의 식생활지침자문위원회는 계란을 통한 콜레스테롤 섭취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지 않는다고 발표했습니다. 


오히려 계란에 포함된 콜레스테롤은 혈관벽에 쌓인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이 축적이 되는 것을 막아주는 이로운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가 된 바 있습니다. 


달걀 껍질의 구조 어떻길래?

달걀은 크게 껍질과 계란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껍질은 석회층이 층이 겹쳐있어 탄산 칼슘으로 되어 있어 딱딱합니다. 기공이라는 무수한 구멍이 뚫여있어 노른자의 성장에 필요한 산소를 내부로 들어올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신선도가 떨어지거나 물로 씻거나, 기온이 높아지게 되면 쉽게 공기와 미생물 유입이 된다는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신선도가 높을수록 표피가 남아있어 달걀의 표면이 거칠어집니다.


계란은 어떤 영양 성분이 들어 있을까?

계란은 영양가가 우수한 식품입니다. 수분 함량이 76%로 가장 높고, 단백질 12.6%, 지질 9%, 탄수화물 0.7%로 구성돼 있으며 무기질과 비타민도 들어 있습니다.


계란요리


삶은 계란의 칼로리는?

1개당 대략 75~80kcal 정도입니다. 삶은 계란의 크기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계란노른자는 약 60kcal, 계란흰자는 약 15kcal 정도입니다. 노른자가 흰자의 4배 정도 칼로리가 높습니다. 보통 성인의 밥 1공기 반이 약 220kcal정도이니 삶은 계란의 칼로리는 낮은 편입니다.  


삶은 계란 왜 좋을까

계란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나트륨이 적으며, 비타민 무기질 등이 풍부하고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골고루 갖추고 있는 식품입니다. 남녀노소 모두에게 질 좋은 단백질을 공급하는 식품으로 독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술마신 다음날 아침에 날달걀을 풀어 먹으면 술을 깨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계란 고르는 방법은?

신선한 계란을 고르기 위해서는 크기에 비해 무겁고 살짝 흔들어 봤을 때 소리가 나지 않는 것이 신선하고 좋은 계란입니다. 물론 요즘에는 대부분 마트에서는 30개 판으로 묶어 판매하기 때문에 한 알씩 고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한판씩 구입할 때는 계란이 깨진 것이 있는지 없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미세한 금이 간 경우도 잘 체크해야 합니다. 그리고 유통기한이 모두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넉넉한 유통기한인 것을 고르면 보다 좋습니다.


계란후라이


신선한 계란 섭취 비결은 냉장 보관

신선한 계란이 최고의 맛·영양·건강을 우리에게 제공한다는 것은 당연한 상식입니다. 계란의 신선도는 유통 상태(적정온도)와 보관방법이 결정합니다. 계란의 신선도는 농가의 사양 관리, 유통과정에서의 보관상태, 유통기한 등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계란은 실온(17도)에 두면 17일 지난 후 계란의 품질 저하가 일어날 수 있지만 저온(5도) 보관하면 106일까지 보관해도 신선도가 크게 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달걀이나 계란 유통기한은?

흔히 계란을 살 때에는 매번 30알이 있는 한판을 사와 두고 두고 먹게 됩니다. 일반 계란 유통기한의 경우 표면에 생산날짜가 직혀 있는 잘자에서 플러스 25일~30일입니다. 냉장고에 보관했을 때만 30일 정도 유통기한입니다. 


계란을 씻어야 하나?

아닙니다. 가정에서 계란을 세척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세척 시 보호막(큐티클)이 제거되면 공기구멍을 통해 물, 세균 등이 침투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오염물이 표면에 남아 있다면 물로 씻지 말고 마른행주로 닦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 삶는 시간·계란 삶는 법

계란 삶는 법은 끓는 물에 소금과 식초, 달걀을 넣고 삶으면 됩니다. 반숙 계란 삶는 시간은 약 9분, 완숙 계란 삶는 시간은 약 12분 정도 입니다. 또 삶은 계란 칼로리는 1개당 약 80kcal로 GI 지수 낮은 음식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더불어 전기밥솥이나 압력밥솥으로 구운 계란 칼로리는 75kcal 정도입니다.


요리


삶은계란 냉각법

달걀을 삶아서 껍질을 까려고 하면 달라붙어버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계란을 삶으면 기실 부분의 압력이 증가하여 기실에 있던 공기는 껍질에 뚫인 구멍으로 외부로 밀려 나가버리게 됩니다. 


이때 가열에 의해 팽창을 한 흰자의 단백질이 급냉에 의해 수축을 하고 난각막 사이에 틈새가 생겨 껍질을 벗기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삶고서 찬물로 흐르는 물에 씻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


빨리 냉각을 하면 더 빨리 껍질을 예쁘게 깔수 있으며,자연스럽게 식히게 되면 계락막과 흰자가 달라 붙어 까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얼음에 삶고서 바로 담가 놓으면 더 깔끔하게 껍질을 벗겨 드실 수 있습니다.


계란의 신선도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구매해야 합니다. 신선한 계란은 흔들었을 때 소리가 나지 않고 물에 넣었을 때 공기층이 적어서 가라앉습니다. 깨뜨렸을 때 흰자와 노른자의 구분이 명확하고 노른자위는 봉긋하고 탄력이 있으며 흰자의 점도도 높습니다.


계란 고르는 방법과 보관방법

계란은 최근에는 유통과정도 전문화되어 유통기한이 길어지고 제품에 모두 표기까지 되어 있습니다. 구입 때에는 깨진 것이 없고 계란 껍질의 표면이 거친 것이 좋습니다. 상대벅으로 무거운 것이 신선하고 좋은 계란입니다. 


예전에는 계란도 한 알씩 판매하고 골라서 구입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대부분 5개 10개 30개 등으로 묶어서 포장되어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고르기는 힘들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유통기한과 깨진 것이 있는지 확인을 하면 됩니다. 보관을 할 때에는 냉장보관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냉장고에 계란을 넣을 때에는 계란이 뾰족한 곳을 아래로 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삶은 계란 유통기한 알고있을까?

안전한 식생활을 위해서는 보관기간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유통기한이라고 부르지만 집에서 삶아서 먹는 것이라 삶은계란 보관기간이라고 하는 게 더 정확한표현입니다. 실혼 보관시에는 2일 정도가 유통기한이고 냉장보관을 해도 4~5일 정도입니다. 


계란 유통기한 어떻게 확인?

계란을 먹으려면 유통기한을 알아야 합니다. 대략 20일 정도가 됩니다. 계란을 삶았다면 유통기한은 7일 정도 입니다. 삶은 계란 보관법은 냉장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구운 계란 유통기한 및 맥반석 계란 유통기한은 45일로, 상온·냉장 보관 모두 가능합니다. 다만 계란 유통기한 3주가 지났더라도 먹을 수 있는데, 이는 냉장 보관한 소비기한 내 달걀에 한하게 됩니다. 계란의 유통기한은 상품이 시중에 유통될 수 있는 기간, 소비기한은 식품을 먹어도 이상 없는 기간입니다.


계란 상했는지 어떻게 확인이 가능할까

계란 상했는지 확인하는 법은 물에 계란을 넣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에 넣었을 때 가라앉는 계란은 상한 계란입니다. 또 계란 신선도 확인방법은 계란을 깬 뒤 노른자를 이쑤시개로 찔러 넣어 이쑤시개가 넘어지면 신선하지 못한 계란으로 판단을 하게 됩니다.


삶은 계란 보관법은?

계란은 직사광선을 피하고 서늘하며 통풍이 잘 되게 실온보관하면 되는데 한 여름철에 30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드실 때에는 온도차로 인해 빨리 상할 수 있기 때문에 1시간 안에 드셔야 합니다.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서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장보관을 해야 합니다. 물기가 있으면 수분 때문에 유통기한보다 빨리 상할 수가 있습니다.


삶은계란 유통기한은?

2일 정도가 괜찮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많은 의견들이 많습니다. 어떤 분들은 4~5일까지는 괜찮다라는 분들도 있는데, 통계적으로 정확하게 분석을 한 결과 냉장보관기준 2일이 가장 적당하다고 합니다.


식사


삶은 계란 보관 1주일 정도는 괜찮아요

삶은 계란을 보관할 때에는 통상 1주일 정도는 괜찮습니다. 그렇지만 보관 장소에 따라 이 마저도 달라집니다. 계란을 상하게 하지 않으려고 차가운 냉장실에 보관했다가 차가운 계란을 먹기도 합니다. 하지만 맛있게 먹으려면 껍질을 벗겨서 따뜻한 밥솥에 넣어서 한 개씩 먹으면 맛있습니다. 


계란 껍질을 벗기게 되면 유통기한 줄어들어요

왜 껍질을 벗기면 유통기한 줄어들까요. 껍질이 공기를 차단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껍질을 벗긴 상태라면 가능한 한 빨리 먹는게 좋습니다. 또는 계란을 소비하는 게 아깝다면 장조림을 해서 드시면 됩니다. 장에 담궈놓았다가 같이 드셔도 됩니다. 


삶은 계란 보관방법은?

우선 보관할 때에는 계란 껍질을 까지 않고 최대한 수분이 증발되지 않도록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번 껍질을 까기가 불편하다면 삶아주고 계란껍질을 제거한 다음 지퍼백에 공기를 최대한 뺴서 넣어 보관하면 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먹을 만큼 그때그때 삶아서 남기지 않고 먹는 것입니다. 


냉장 보관한 계란, 한 달 이상 두고 섭취 가능해요

다른 식자재와 마찬가지로 계란의 유통기한 역시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고온ㆍ다습한 여름철을 제외하고는 날계란의 경우 일반적으로 실온에서 15일 전후 보관이 가능합니다. 


냉장 보관된 상태라면 한 달여까지도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다만 계란은 포장 형태나 구매처, 보관방법, 등급판정 유무, 세척상태에 따라 기본 신선도에서 차이가 크기 때문에 무턱대고 유통기한만을 믿어선 안 됩니다. 계란 표면의 오염 정도나 난각 상태(질병ㆍ파각 여부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1주일 이상 실온에서 보관했다면 먹기 전에 계란의 상태를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맥반석, 훈제 같은 구운계란 유통기한은?

맥반석이나 훈제 같은 구운계란의 유통기한의 경우에는 10도 이하의 서늘한 곳에서 냉장보관을 하면 3주에서 1달까지 먹을 수 있습니다. 


음식


삶은 계란과 맥반석 계란 유통기한 왜 다를까?

맥반석과 훈제의 경우 70도의 고열에 장기간 노출이 되어 계란 표면의 숨구멍이 막혀 수분함량이 50%이하로 낮아져서 미생물이 살기가 어려워서 유통기한이 길다고 합니다. 노른자가 찌그러짐이 삶은 것과 다른 것이 맥반석은 수분이 날라가서 더 많이 찌그러진 것이라고 합니다. 


맥반석 계란 유통기한은?

냉장보관 시 유통기한이 평균 2일인 삶은 계란과는 다르게, 맥반석 계란이나 훈제계란의 경우 10℃이하의 서늘한 곳에서 3주에서 한 달정도의 유통기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유통기한이 길어지는 원인은 맥반석 달걀이나 훈제 달걀의 경우 70도의 고열에서 오랫동안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달걀 표면에 있는 숨구멍이 막히고 삶은 달걀에 비해 수분이 50% 저하되기 때문에 미생물의 생육조건에 적합하지 않아서 유통기한이 길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맥반석 계란을 갈라보면 삶은 계란보다 노른자가 찌그러져 있는 모양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계란 내부에 함유 돼있던 수분이 빠져 나가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때문에 삶은 계란보다 좀 더 쫀득한 느낌이 나는 것입니다. 


하지만 유통기한이 긴 만큼 더 조심해야 합니다. 상한 달걀을 잘못 드시면 살모넬라균에 의한 식중독에 걸리실 수 있습니다. 걸리게 되면 12시간에서 24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요. 보통 고열, 설사, 복통 등이 있을 수 있고 심한 경우 의식저하나 경련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맥반석 계란의 껍질이나 겉포장에서 찍힌 유통기한을 반드시 확인하고 먹어야 합니다. 깨져있거나 금이 가있는 계란은 유통기한의 효과가 짧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먹을거리


삶은 계란은 체중감량에 좋아요

삶은계란 효능으로 체중감량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섭취를 하시는게 좋은게 칼로리가 낮습니다. 이것은 보통 70~80kcal정도 되는데 그 중 흰자는 약 20kcal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낮답니다. 


완전식품이라고도 하고있는데 단백질은 굉장히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칼로리는 낮기때문에, 또한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이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기때문에 드시면 좋습니다. 이것을 후라이로 섭취를 하면 120kcal지만 삶아서 먹으면 훨씬 적으니 삶아드시는게 좋습니다.


노화방지에 좋아요

계란은 세레늄이 풍부하게 포함이 되어 있으며 활성산소를 막아주어 노화방지와 갑상선 기능의 혈관계 질환예방이 효능이 있습니다. 피부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있기에 피부를 보호해주어 여성의 피부를 더 좋게 해주고 피부기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계란 효능 면역력 강화에 좋아요

햇빛을 통해 우리 몸에서 생성이 되는 비타민D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바깥 활동이 많지 않은 사람들은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는 계란을 통해 부족한 영양소를 보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란에는 셀레늄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하루 섭취 권장량의 무려 22%나 들어있어 면역력 증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계란은 치매예방에 좋아요

계란의 레시틴 성분은 뇌활동을 돕는 성분으로 기억력, 학습능력을 높이늖 ㅛ과가 있고 뇌기능 발달과 치매예방을 돕습니다. 레시틴은 치매 치료 및 치매증상 개선에 있어서 효과가 어느 정도 입증이 되었다고 합니다.


음식


근육생성과 근육통 완화에 좋아요

계란에 함유되어 있는 필수아미노산과 다양한 영양성분은 단백질 합성을 촉진시키고 근육을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염증을 풀어주는 항산화 물질이 있어 통증 완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계란은 눈 건강에 좋아요

계란의 루테인 성분은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이 되는 성분이 아니라 외부에서 섭취해 주어야 하는 성분입니다. 계란은 이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꾸준히 드시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D가 풍부해요

비타민D가 풍부하여 노인이나 성장기 어린이가 먹으면 뼈를 튼튼하게 해주어 발육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D가 들어간 식품은 잘 없다고 합니다. 


간기능 개선에 좋아요

계란에는 독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혈액을 해독해 줍니다. 삶은 계란 속에 있는 콜린은 간의 건강기능을 향상시켜 주기 때문에 술을 많이 드시는 사람에게 추천이 되고 있습니다. 


계란은 활력충전에 좋아요

계란에는 비타민B가 하루 섭취 권장량의 15%나 들어있습니다. 비타민B2는 음식을 에너지로 바꾸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에너지 충전, 활력 충전에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춰주는데 좋아요

삶은 계란 효능으로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도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과한 섭취는 좋지 않지만 노른자를 제외한 흰자를 섭취하는 것은 콜레스테롤 조절에 좋습니다.


태아의 뇌 발달에 도움을주는 삶은계란효능

계란에는 철분과 칼슘 등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임산부의 체력을 기르는 데에도 좋은 부분으로 작용을 하지만 태아의 뇌 발달에서도 좋은 효능을 준다고 합니다.  


때문에 현재 임신을하고 계시는 분들은 삶은 계란의 이런 효능들을 기억해 두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임산부와 태아에게 모두 좋은 계란을 섭취 해주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삶은 계란 칼로리는?

삶은 계란에 함유된 칼로리는 대략 70~80kcal 정도가 됩니다. 단백질은 풍부하면서 열량이 낮고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켜 다이어트  식단에 유용한 식품입니다. 


정보사랑방 관련 글

생감자즙 효능 돼지감자즙효능 놀라운 재발견?

배꼽주위 배꼽위 딱딱 원인? 배꼽부위주변통증 진실?

두충나무껍질효능 두충나무잎효능 두충차의효능 비밀

한냉알레르기 증상 한냉두드러기 찬바람 알레르기 진실

셀프치석제거 방법 비용 및 치석제거 칫솔 놀라운 비밀

엄지손톱 울퉁불퉁 조갑횡구증 원인과 이유 대책?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