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 몸은 외부의 환경에 적응하려고 부단히 노력합니다. 더우면 더운대로 추우면 추운대로 적응하려 합니다. 그 과정에서 우리 몸이 이들 환경을 미처 적응못하거나 제대로 적응 못하면 몸에 여러가지 이상이 오게 됩니다.


특히 겨울이 되면 나타나는 여러가지 증상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날씨가 추워지면 몸이 추위에 적응하지 못하면서 피부질환을 겪는 사람들이 나타납니다. 피부가 빨갛게 달아오르면서 몸이 가려워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수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한냉 알레르기(한냉 두르러기, 한랭 과민증)' 입니다.




흔히 말하는 한냉 알레르기는 추위에 대한 인체의 과민반응을 일컫습니다. 한냉알레르기 심한 경우 차가운 음식을 먹어도 이런 증상이 나타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몸이 추위에 노출되었다가 따듯해 지면 이런 증상이 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한냉알레르기 증상 및 한냉두드러기 찬바람 알레르기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한냉알레르기 증상 및 한냉두드러기 찬바람 알레르기 몰랐던 진실


한냉알레르기 한냉두드러기 한냉과민증이 뭐길래

한냉알레르기는 한냉두드러기 혹은 한냉과민증이라고도 부르는 일종의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한냉알레르기는 찬바람알레르리라고도 합니다. 차고 건조한 공기에 노출되어 몸에 두드러기가 일어나는 알레르기입니다. 보통 알레르기는 비염이나 꽃가루 등 이러한 알레르기만 생각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생소하지만 찬바람으로 인한 알레르기가 있다고 합니다.


보통 사람이 견딜 수 있는 정도의 저온에서 단시간에 피부과 과민하게 반응하면서 두드러기 양상(피부팽진, 가려움, 홍반 등)을 보이는 질환입니다. 다양한 한냉 자극 (차가운 물건, 차가운 물, 얼음, 찬바람, 에어컨 바람. 냉기 등등)에 의해서 증상이 지속적으로 만성적으로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한냉 알레르기란 말 그대로 차가운 것에 반응하여 나타나는 알레르기 반응으로 가장 대표적인 병증은 한냉 두드러기입니다. 그러나 한냉 두드러기 이외에도 냉기에 반응하여 일어나는 반응들이 있으므로 한냉 알레르기가 보다 범위가 넓다고 하겠습니다.


한냉 알레르기 증상 두드러기 발진

어느날 차가운 날씨에 노출된 후 피부에 두드러기와 발진이 생기면서 가려움증이 동반되어 나타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두통과 심장박동이 빨라지게 되며, 혈압이 떨어져 어지러움을 느끼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한냉 알레르기 증상 중 중증의 경우 기도나 혀가 붓어 질식할 수 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가급적 빨리 내원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냉알레르기 증상 및 한냉두드러기 찬바람 알레르기 몰랐던 진실


피부 증상별 두드러기 

피부 증상별 두드러기에는 콜린성 한랭 피부 묘기증 등이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열자극과 관련된 운동을 하거나 뜨거운 목욕, 정신적 스트레스 등에 의해 쉽게 발생합니다. 팽진과 따가움 작열감 온열감 등이 발생합니다. 한랭 두드러기는 차가운 기운에 노출되거나 찬 음료를 마신 뒤 입술 혀 등에 부종이 발생합니다. 


피부 묘기증은 피부를 긁는 등의 자극이 가해지면 팽진 발적이 발생하며 가려움이 발생합니다. 피부 자극 외에 수건을 쓰거나 옷을 갈아입는 경미한 마찰에도 증상이 나타납니다. 다양한 크기로 피부가 부어오르는 팽진과 그 주변에 홍반증상이 있습니다. 가려움증이 극심합니다. 피부가 타는듯한 작열감이 있습니다.  급성 두드러기 증상의 발현이 잦거나, 일주일에 2회 이상 발생하며 6주 이상 지속됩니다.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해도 잘 낫지 않습니다.


한냉알레르기와 비슷한 알레르기는?

한냉알레르기를 포함해서 수인성, 콜린성 두드러기가 있습니다. 수인성알레르기는 물이나 비, 땀, 눈물 등 물이 원인이 되어서 몸에 두드러가기 일어나는 진활을 말하며 콜린성알레르기는 찬 공기에 오래 노출되어있다가 따뜻한 실내에 들어왔을때 나타나는 두드러기 증상을 말합니다.





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일까

찬바람이 피부에 닿으면 두드러기가 올라오는 한냉알레르기는 겨울에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는 혈액 속에 냉반응 단백질이 많이 생성되어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여 두드러기가 올라오는 것이라고 합니다. 전형적으로 찬바람이 닿으면 피부에 두드러기가 올라와 가려움 증상이 나타납니다.


​기온이 떨어지면 사람들에 따라서 비정상적인 생리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찬바람 알레르기는 보온에 특별하게 신경을 써주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한냉알레르기의 이유는 명확하지 않지만 추위에 반응하는 비정상적인 단백질이 혈액 속에서 추위에 피부가 노출이 되면 반응을 하여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여 피부에 구조 변화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두드러기가 올라오게 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유전성과 후천성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대부분 후천성으로 찬바람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아무렇지 않게 잘 지내오다가 갑자기 생겨나 당황해하시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한랭알레르기는 두통이나 호흡곤란 그리고 저혈압 등을 동반할 수 있는 알레르기 중 하나이기 때문에 내가 어느 순간 한랭알레르기 체질이 되었는지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곳에 몇 시간 정도 있다 보면 증상이 나아진다는 사람도 있어 체질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두드러기 예방에 좋습니다. 확실하지 않은 발병 원인으로 병원의 치료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체질을 개선해 보는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냉알레르기 나타나면 어떡해?

한냉알레르기란 차가운 기온에 의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통 대표적인 것이 한냉두드러기입니다. 냉기에 의해 피부에 팽진과 가려움, 붉은 반점 등이

나타나면 이를 한냉알레르기, 한냉두드러기라고 합니다.


한냉알레르기가 피부에 나타나면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지만 기도나 식도 쪽으로 나타나게 되면 더 큰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가슴 두근거림은 물론 심한 경우 호흡곤란까지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한냉알레르기가 찬물을 먹거나 찬물을 쐴 때 생겼다면 현대에는 과한 냉방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찬바람을 쐰다고 누구나 한냉알레르기가 나타나는 것이 아닌 것처럼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다면 바로 진단을 받아봐야 합니다. 같은 자극에도 나만 문제가 생겼다면 

이는 내몸에 어떤 부위가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한냉알레르기를 갖고 있는 사람은  열조절력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입니다. 대사도 저하되어 있고 순환력도 원활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한냉알레르기는 분명 몸의 이상의 알리는 신호입니다.


처음에는 작은 두드러기 증상으로 나타났을지도 모르지만 나중에는 더 크게 증상이 커질 수도, 기도에 나타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꼭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한냉알레르기 증상 및 한냉두드러기 찬바람 알레르기 몰랐던 진실



한냉알레르기와 일반적인 만성두드러기와의 차이점

한냉알레르기는 온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온도 두드러기인 반면 일반 만성두드러기는 온도변화보다는 음식, 장의 문제에 의해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냉알레르기는 체온조절력, 피부순환력, 대사기능이 떨어지면서 열 불균형의 몸 상태 (손발이 차거나, 아랫배가 찬 경우가 많고,  대사가 저하되어 있는 경우가 많음)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법 및 예방법은?

알레르기는 면역력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찬바람에 피부를 노출하지 않는게 가장 좋습니다. 일단은 자세한 노출을 줄이는게 좋고 이마저도 힘들다면 병원에서 알레르기 검사 후 처방을 받아 약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아쉽게도 한냉 알레르기의 완치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다만, 이런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나지 않도록 주의를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보통 한냉 알레르기는 따듯한 곳에 1~3시간 정도 있으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이런 증상이 심한 경우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날씨가 추울 경우 옷을 따뜻하게 입고, 신체 면역력을 높여주는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냉알레르기 치료와 관리의 핵심은 체온조절 면역력 높이기

한냉알레르기 치료와 관리의 핵심은 체온조절면역력을 높이고,  피부순환, 몸의 열 불균형을 바로잡는 것입니다. 음식의 영향이 없다고는 하나 차가운 음식이나 음료, 물 등 낮은 온도의 음식에는 반응할 경우도 있어 낮은 온도가 낮은 음식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냉알레르기 증상 및 한냉두드러기 찬바람 알레르기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우리 몸은 면역력이 길러져 있다면 여러가지 질환에 스스로 적절하게 대응합니다. 하지만 면역체계가 무너지고 나면 여러가지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평소 면역력 강화에 힘쓰고 면역력에 좋은 운동과 음식섭취 등으로 체력을 길러주는 게 좋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