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람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점차 몸의 기능들이 퇴화되어 갑니다. 이른바 노화현상을 겪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관절이 점차 퇴화되어 갑니다. 이런 관절에 좋은 효능을 지닌 것들이 있습니다.


관절에 대표적인 효능을 보이는 게 두충나무입니다. 두충나무는 동의보감에도 기재되어있을 만큼 약효가 있는 나무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다소 생소한 두충나무이지만 건강을 챙기는 사람들은 오래전부터 두충나무의 효능에 주목해왔습니다. 두충나무의 효능을 잘 활용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특히, 두충나무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이 차가운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약초나 나무에도 독이 있는 것들도 있어 잘 살펴봐야 합니다. 두충나무는 동의보감에 기재되어있는 것과 같이 독은 없고 뼈나 근골에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다양한 효능이 있는 두충나무껍질효능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두충나무껍질효능 두충나무잎 두충나무효능 두충의 효능 두충차효능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특히 이 두충나무껍질은 약효가 있어 한방약재로도 쓰일만큼 귀중한 나무입니다.


두충나무껍질효능 두충나무잎효능 두충차의효능 놀라운 비밀


두충나무는 어떤 나무이길래

두충나무는 두충과에 속하는 낙엽교목입니다. 잎은 타원형으로 생겼으며 열매는 편평한 긴 타원형으로 자르면 고무같은 점질의 실이 나오고, 껍질을 건조시킨 것은 한약재로 쓰입니다. 중국특산이고 약용식물로 들여와 약초농가에서 재식하며 관상용으로 심고 있는 일종의 귀화식물입니다.


두충나무는 원산지가 중국이지만 우리나라에 온지 아주 오래된 귀화식물입니다.

두충나무의 어린순을 쪄서 말리거나 볶은후에 차로 드시면 아주 좋습니다. 두충나무는 주로 껍질은 벗겨 약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관절에 좋은 효능이 알려지면서 우슬과 함께 달여서 관절염 예방과 치료에 사용하고 있는 관절에 좋은 대표적인 약재입니다.


두충나무에 얽힌 이야기

옛날 중국에 다리를 못쓰는 병에 걸린 한 아이가 있었지만 이 병을 치료하기 위해 중국 전역을 돌아다녔지만 치료를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마침 중국 손림이란 명의를 만나게 되고, 치료법으로 두충술을 달여 먹게 됩니다. 그런데 3일만에 아이가 다시 걷게 되었다고 합니다. 현대에 들어서도 관절염, 골다공증 등 두충에 대한 효능과 효과가 속속 밝혀지고 있습니다.


두충나무껍질효능 두충나무잎효능 두충차의효능 놀라운 비밀


두충나무껍질이란

두충나무는 중국이 원산지로 옛날 중국에 두충이라는 사람이 이 나무를 먹고 득도를 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두충나무는 잎과 껍질에 가느다란 실 같은 섬유질이 많아서 목면이라고 불리우리기도 하며, 따뜻한 성질이 있고 맵고 쓴 맛을 갖고 있는 약재입니다. 과거에는 중국 수입에 의존했지만 요즘은 국내에서도 대량으로 재배가 이뤄지고 있어 쉽게 구할 수 있는 약재입니다.


나무껍질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어 약재로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두충 나무껍질의 경우 몸에 좋은 효능이 참 많다고 합니다. 두충나무는 중국이 원산지로 우리나라의 중부 이남 지역에 자라며, 보통 15~20년은 되야 껍질을 채집해 약재로 사용할 수 있다고합니다. 이러한 두충나무는 중국에서는 인삼보다 귀하다고해서 환상의 약초라고도 불립니다.


껍질을 약재로 이용하는 두충나무

약초는 보통 가지나 뿌리, 잎 등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두충나무는 예외입니다. 두충나무는 다른 부위가 아닌 두충나무껍질을 사용합니다. 잎이나 줄기, 뿌리가 아닌 오로지 껍질 부분만을 차로 끓여서 마십니다. 


두충은 예로부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꾸준히 이용되어 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민간에서도 많이들 사용해 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두충나무와 비슷한 효과를 가진 것으로는 우슬뿌리가 유명합니다. 같이 넣고 차로 달여 드시거나 엑기스로 만들어 드시면 좋습니다.


두충나무껍질효능 두충나무잎효능 두충차의효능 놀라운 비밀


두충나무껍질 효능 알고보니

대표적인 두충나무껍질 효능인데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고 고혈압, 동맥경화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두충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이뇨작용을 도와주어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해줍니다.


두충나무껍질에는 아디포넥틴 성분이 풍부해 체내의 지방을 분해하여 배출해주고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해주어 비만예방 및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두충나무껍질은 천연자양강장제라고도 하는데요~남성분들의 양기를 복돋아 주어 정력향상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두충차를 꾸준히 마시면 골격건강에도 도움이 되어 골다공증을 예방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두충나무껍질의 제일 잘알려진 효능으로 간과 신장을 보호하고 류마티즘, 신경통, 진통작용, 요통, 무릎통증 등 관절에 정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두충껍질 어떻게 활용할까

두충껍질에는 크게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말린 것과 말린 후에 볶은 것, 그리고 소금물에 절인 후에 말려서 볶은 것으로 나뉩니다. 이 중에서 가장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는 게 바로 소금물에 절이는 과정을 거친 후에 말려서 볶은 두충나무껍질입니다. 이를 초두충이라고 부릅니다. 절임의 과정을 거치게 되면 앞에 '초'자를 붙입니다. 


두충껍질은 안쪽이 단단한 코르크층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높은 온도로 끓여도 안쪽의 코르크층이 잘 파괴 되지가 않아 유효성분들을 뽑아내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염분에는 약하기 때문에 소금물에 절이게 되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초두충을 사용해서 드시는 게 두충나무의 효능을 가장 잘 이용하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충나무껍질효능 두충나무잎효능 두충차의효능 놀라운 비밀


두충나무껍질 먹는법 

두충나무껍질 먹는법은 그냥 차로 만들어 마시거나 아니면 엑기스로 만들어 드시면 됩니다. 만약 엑기스로 만들어 만들어 먹는 경우 우슬뿌리와 같이 넣어서 만들어 드시면 좋습니다. 우슬의 경우 두충나무껍질과 궁합이 잘 맞을 뿐 아니라 효과 면에서도 비슷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같이 넣어 만들어 드시면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두충나무껍질 차로 끓여 마시면 좋아요

두충나무껍질을 벗겨 건조한 후에 잘라보면 흰색의 섬유질이 늘아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두충나무껍질을 볶지 않으면 그 섬유질이 그대로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두충나무껍질을 볶은 후에 물로 끓여서 드시는 것이 아주 좋습니다. 두충나무는 약성이 온화하고 맛이 달고 맵기 때문에 두충나무껍질을 끓이 실때에 대추나 감초를 넣고 끓이시면 드시기가 한결 편합니다.


두충나무껍질 효능 비뇨기 건강에 좋아요

두충나무껍질 효능에는 방광의 수축력을 높여주고 신장 기능을 강화시켜줍니다. 따라서 빈뇨나 야뇨, 조루증, 정력감퇴 등 비뇨기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두충나무껍질 효능 요통과 항염에 좋아요

두충나무껍질은 신장기능이 떨어져서 오는 요통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두충나무껍질은 항염효능이 있어 염증성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도 사용되고 있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각종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비만 예방에 좋아요

두충나무껍질은 비만을 예방해줍니다. 아디포넥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된 두충나무껍질을 드시게 되면 호르몬이 원활히 분비되게 하여 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으며 신체 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까지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두충나무껍질의 효능 고혈압에 좋아요

두충나무껍질은 고혈압에 좋다고 합니다. 예전에 고혈압은 나이드신분들에게 주로 나타는 질환이었는데 지금은 젊은 세대에도 나타납니다. 두충나무껍질의 효능에는

고혈압에 좋은 피노레지롤 성분과 다이클루코사이드 성분이 들어있어 고혈압을 예방하고 개선해줍니다.


두충나무껍질효능 두충나무잎효능 두충차의효능 놀라운 비밀


두충나무껍질 효능 생리통에 좋아요

두충나무껍질은 생리통에 좋다고 합니다. 두충나무껍질은 여성건강에도 좋습니다. 평소 생리통이 심한 사람들이 드시면 생리통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임산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유산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두충나무껍질 효능 고혈압, 혈액순환 개선에 좋아요

두충나무껍질은 토끼에 투여한 실험결과를 보면 혈압강하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성 동맥경화증 완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는 두충나무에 다량으로 함유된 다이글루코사이드, 피노레지롤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들은 혈관을 확장하여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3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하면 혈압강하 및 콜레스테롤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줘요

두충나무껍질에는 피노레지롤과 다이글루코사이즈 라는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혈관을 넓혀서 혈압을 저하하는 효과가 있어 혈압이 높으신 분들이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두충나무껍질 콜레스테롤 제거에 좋아요

두충나무껍질은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두충나무껍질은 신체 내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데 효과가 있어 다양한 혈관질환의 예방이 필요할 때 먹게 되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두충나무껍질효능 두충나무잎효능 두충차의효능 놀라운 비밀


두충나무껍질 효능 신경통에 좋아요

두충나무는 신경통에 좋습니다. 근육통이나 요통 등 신경통에도 두충나무껍질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평소 신경통이 잦은 사람들은 두충나무껍질를 꾸준하게 복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뼈와 근육강화에 도움이 돼요

예로부터 진정 및 진통완화 작용에 효능을 지닌 대표적인 게 두충나무입니다. 이는 두충나무에 함유된 알칼로이드 성분 때문입니다. 특히 근육과 골격을 강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서 간과 신장을 보호해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어 간과 신장 기능의 부족으로 나타나는 요통과 무릎통증에 탁월한 효능을 보여줍니다.


두충나무껍질은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두충나무에는 우유보다 7배가 많은 칼슘이 함유되어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동의보감에도 기재되어 있는 것과 같이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어 골다공증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두충나무껍질을 지속해서 드시게 되면 근육과 뼈를 강화할 뿐만 아니라 허리통증으로 고생하고 있는 분들께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두충나무껍질의 효능 관절 건강에 좋아요

두충나무껍질은 관절 건강에 좋습니다. 두충나무껍질은 뼈에 좋은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관절 건강을 지켜준다고 합니다. 관절염이 있는 사람들이나 뼈가 자라는 성장기 어린이들이 섭취하면 더욱 좋습니다.


두충나무껍질효능 두충나무잎효능 두충차의효능 놀라운 비밀


다이어트에 좋아요

두충나무에는 아디포넥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체내에 있는 지방을 분해하고 배출하는 호르몬의 수치를 향상시켜 줍니다. 또한 대사촉진 성분과 이뇨효과, 타닌, 비타민C 등이 균형을 유지하게 해주고 체내에 지방이 쌓이지 않게 해 비만 예방에 좋습니다.


정력 강화에 좋아요

두충나무껍질은 정력을 강화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두충나무의 껍질을 프라이팬에 넣고 볶아 가루로 만든 후 이 가루를 우려내서 차로 드시게 되면 남성의 정력을 강화하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두충나무껍질 복용방법

두충차로 만들어 마시면 좋습니다. 두충차를 만들려면 우선 재료로 두충 20g(두충잎은 50g) 물 250ml이 필요합니다. 두충차 만드는 순서는 먼저 두충이나 두충잎을 깨끗이 씻어 달일 용기에 넣습니다. 그런 다음에 물 250ml 가량을 붓고, 그 물이 200ml 정도 될 때까지 달입니다. 체로 건더기를 건져내고 식힌 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하루 세번 정도 복용하면 됩니다.  건져낸 찌꺼기는 버리지 말고 목욕물에 넣어 사용해도 좋습니다. 취향에 따라 꿀어 섞어 복용해도 됩니다.


두충차 어떻게 만들까

두충차만들기 어렵지 않은데요, 바로 차를 달이는데 사용해도 되며, 더 구수한 맛을 원하시는 분들은 사용할 만큼 후라이팬에 살짝 볶아서 사용해도 됩니다. 물 2리터 기준에 두충나무껍질 30g 비율로 물이 반정도로 줄을때까지 충분히 달이면 두충차만들기 완성이 됩니다. 30g의 양은 성인 손으로 한 줌 집었을 때 양이니 참고하면 됩니다.



두충나무껍질 두충차 먹는법

두충나무는 특히 껍질을 벗겨서 이것을 물로 끓여서 사용 할 수 있으며, 보통 가정에서는 건재 30g정도에 물 2L비율로  끓여주고 약불로 줄인후에 약 40분 가량 달인 물을 사용 하며, 소화가 약한 분들은 더부륵하거나 불편감을 느낄 수 있는데 이같은경우 한본 볶으면 이런 증세가 완화 됩니다.


프라인팬에 넣고 약한 불에서 끈적한 실을 열로 제거한 후에 차로 끓여 마셔야 합니다. 물 2리터에 두충나무껍질 20g을 넣고 30분 정도 끓이면 되고, 너무 많이 마시면 소화에 부담이 되기 때문에 100g 이하로 드시면 됩니다. 텁텁함 없이 깔끔한 맛이며 물 대신 부담없이 마실 수 있습니다.


두충감초차 만들기

두충 감초차는 특히 요통이나 무릎의 통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2~3개월 가량 꾸준히 복용하면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두충감초나 재료로는 두충 10g, 감초 10g, 물 1리터가 필요합니다. 만드는 순서는 먼저 두충르 잘게 찢어 물에 깨끗이 씻고, 감초도 씻은 뒤 물기를 뺍니다. 차관에 물과 두충, 감초를 함께 넣고 물이 절반으로 줄어들때까지 달입니다. 다 달인후, 체로 걸러서 물만 받아낸 뒤 꿀을 타 마시면 됩니다.



두충주 만들어 마시면 건강에 좋아요

두충주는 요통, 관절염, 혈압, 콜레스테롤에 좋다고 합니다. 재료는 두충 100g과 소주 1리터가 필요합니다. 먼저 두충과 소주를 술병에 담아 마개를 잘 닫습니다. 2개월 이상 햇볕이 들지 않는 곳에서 숙성시켜 줍니다. 하루 용량은 소주 잔으로 1~2잔을 넘지 않게 마십니다.


두충나무껍질 부작용

두충나무껍질은 부작용이 없는 편이지만 몸에 열이 많거나 맥박이 빠르게 뛰는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소화력이 약한 사람도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한방에서는 사탈피, 사삼과 함께 사용하지 말고 열이 있어나 음기가 약해 몸이 뜨거운 사람은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두충은 한 번 볶아서 써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만 약성분이 더욱 잘 나올뿐만 아니라 독성도 없애주기 때문입니다. 


딱히 부작용이 있는 음식은 아니지만 체질에 따라 주의해야 합니다.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맥박이 빠르거나 소화력이 약하신분들도 주의해서 드시기 바랍니다.


충나무껍질이 유명한 만큼 두충차의 부작용도 많이 알려져있습니다. 두충나무꺼질에는 독이 없지만 드시고 난 후 명현반응이 있다고 합니다. 그 증상으로는 코피가 나거나 구토 혈변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것은 몸이 회복되는 과정이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두충나무껍질효능 두충나무효능 두충나무잎효능 두충차의효능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두충나무껍질은 몸에 좋기 때문에 이를 잘 음용해야 합니다. 두충나무껍질 먹는법은 두충나무껍질 25g에 물 2L를 넣어 끓여주시고 끓고나면 약불로 40분정도 달여서 두충차로 드시면 됩니다.


두충효능으로는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것이 바로 뼈와 근육에 좋다는점 입니다. 염증을 잡아 주기 때문에 관절염 등에 좋다고 하여 우슬뿌리와 가시오가피 등과 함께 

많이 사용 되는 야생 약초 이기도 합니다. 


두충나무효능으로 이밖에도 강장 효과가 있으며 고혈압, 노폐물 배출 등 여러가지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다고 해서 한방에서 자주 사용  되는 약초 입니다. 두충나무껍질효능 두충나무효능 두충나무잎효능 두충차의효능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