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회사 중역들이 모인 자리에서 중요한 프레젠테이션이 있습니다. 한달 내내 밤잠을 설쳐가며 만든 것이라 유난히 신경이 쓰입니다. 발표가 시작도 되기 전에 벌써 긴장이 됩니다. 그런데 갑자기 속이 이상합니다. 배가 딱딱하면서 아프기도 합니다. 시작 전이라 화장실에 가봅니다. 특히 변이 마렵다거나 그런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도 배가 살살 아픕니다. 배꼽 주변이 딱딱해집니다. 밥을 빨리 먹은 것도 아닌데 이상해졌습니다. 이러다가 큰일나겠다 싶습니다. 무엇보다 속이 답답하니 여간 불편한 게 아닙니다. 속이 편해야 덜 긴장되는데 정말 이상해졌습니다. 


긴장이라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면서 그럭저럭 프레젠테이션을 끝냈습니다. 그 다음날도 배꼽 주변이 딱딱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자기 궁금해집니다. 왜 이런 증상이 생겼으며 도대체 이는 무슨 의미인지 궁금해집니다. 무엇보다 속이 불편해서 생활의 질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딱히 잘못 먹었거나 음식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것 같은데 속이 불편하니 만사가 귀찮아 집니다. 삶의 의욕도 떨어지고 예전같지가 않아서 빨리 뭔가 속시원한 대책이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사람들 중에는 유난히 화장실을 자주 들락날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사람을 옆에서 가만히 지켜보다 보면 아무래도 장 쪽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걱정을 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업무 중에 수시로, 공부를 하다가도 여러 번, 배가부글부글 끓는게 마치 설사처럼 신호가 찾아온다면 아무래도 업무나 학업에 집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 회사에서 업무를 보거나 학업을 함께 하는 직장 동료나 주변인들에게도 불편함을 안겨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화장실을 가는 것조차 스트레스가 되고,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시도 때도 없이 배가부글부글설사 찾아온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주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런 증상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신경이 곤두서는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있을 때 더 난감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특히 취직이나 대학입학을 결정짓는 중요한 면접이라거나 자신의 능력을 입증하고, 실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비즈니스 미팅을 앞두고 있는 등 우리는 살면서 매우 중요한 순간, 순간을 마주하게 되는데 그럴 때마다 배꼽주위딱딱 하게 굳어가면서 배가부글부글설사 생긴다면 너무 힘들고 괴로울 것입니다.


배꼽 navel belly button


질병이나 질환의 전조증상?

과식이나 소화불량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배꼽 주변이 자주 딱딱해지거나 굳어지는 현상이 생기는 경우에는 질병이나 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염려해 볼 수 있는 대표적인 것으로는 췌장염, 대장암, 장염, 식중독, 복부탈장, 요로 감염 등이 있어요.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많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일 수도 있는 것이구요. 따라서 지속적으로 정기적으로 동일한 증상이 반복되어지는 경우에는 이런 질병들을 의심해 보시고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서 해결하시는 것이 좋아요


배꼽이 뭐길래?

갑자기 배꼽주변이 딱딱함과 통증을 느꼈다면 이런 증상을 가볍게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꼽은 생명줄이라고 불릴 만큼 중요한 부위인데 이런 배꼽 주변이 딱딱해지거나 통증이 동반된다면 건강상 좋지 않은 신호라 할 수 있습니다. 


배꼽 주위의 통증은 소화 시스템의 구조를 둘러싼 수많은 원인을 가질 수 있으며 통증이 왼쪽 또는 오른쪽에 있는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배꼽 통증은 종종 맹장, 맹장, 상행 결장, 우측 난소 및 난관 또는 우측 요관과 관련이 있습니다.


복부는 4 개의 주요 사분면으로 나뉘어져 있지만, 배꼽은 하나의 특정 섹션으로 배치하기가 어렵습니다. 결과적으로, 배꼽 주위의 통증 (주위 부 통증)도 오른쪽 또는 왼쪽 사분면의 통증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배꼽 주위의 통증은 주변 구조 또는 소화 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꼽 navel belly button


배꼽주위 딱딱 통증 알려면 배꼽 구조 알아야

배꼽 주위의 통증은 소화 시스템의 구조를 둘러싼 수많은 원인을 가질 수 있으며 통증이 왼쪽 또는 오른쪽에 있는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배꼽 통증은 종종 맹장, 맹장, 상행 결장, 우측 난소 및 난관 또는 우측 요관과 관련이 있습니다. 


복부는 4 개의 주요 사분면으로 나뉘어져 있지만, 배꼽은 하나의 특정 섹션으로 배치하기가 어렵습니다. 결과적으로, 배꼽 주위의 통증 (주위 부 통증)도 오른쪽 또는 왼쪽 사분면의 통증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배꼽 주위의 통증은 주변 구조 또는 소화 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꼽주변 통증 원인은 뭘까?

배꼽 주위의 통증은 종종 하복부 문제로 인한 것입니다. 이 영역에는 여러가지 장기들이 있습니다. 맹장은 대장 이 끝날 때 작은 주머니로 소화가 끝난 후에도 남아있는 체액과 소금을 흡수합니다. 부록도은 맹장에 부착 된 중공 튜브로 태아와 젊은 성인에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름차순 결장도 있는데 이는 대장의 위쪽부분에 있습니다. 또한 오른쪽 난소 및 난관도 있는데 이는 여성의 생식 기관입니다. 오른쪽 요관도 있는데 이는 신장에서 방광으로 소변을 운반하는 길고 얇은 튜브입니다.


배꼽주변통증 배꼽주변딱딱, 왜 생길까

명치가 답답하고 통증이 지속되어 병원을 찾아보지만, 초음파나 내시경, 혹은 X-ray등의 검사를 통해서도 원인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결국 '신경성 위염'이나 '스트레스성 위장장애' 등으로 진단받게 되며, 소화제 등의 위장약 처방만 이뤄지곤 합니다.


잦은 스트레스와 신경을 쓰는 것은 위장문제를 초래하는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환자의 입장에선 통증이 있는데도 원인을 제대로 모른다고하니, 답답합니다. 게다가 약을 복용할 때에는 효과가 있을지 모르나, 약을 끊게되면 금새 불편한 증상이 재발하게 됩니다. 이를 경우 위장의 외벽이 단단하게 굳어지는 '담적병'을 이러한 위장문제들이 생기게 되는 주요 원인일 수 있습니다. 


배꼽 navel belly button


배꼽주변 딱딱, 통증까지 나타난다면 내부 장기질환 가능성

배꼽주변이 딱딱한 것 뿐만 아니라 통증까지 이뤄진다면 내부 장기들에 질환이 생겼을 수 있습니다. 췌장염, 장염과 같은 장 질환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으며 식중독, 복부탈장 등 여러 질환이 있습니다.


배꼽 주변이 아닌 배꼽을 중심으로 양 옆에 통증이 온다면 신장에 결석이 생겼을 수 있고 요로감염, 염증성장질환, 디스크 등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배꼽주변 딱딱 원인 과음 과식?

과식이나 폭식으로 인해 소화가 채 되지 않아 잠으로 들어가는 도중에 움직이지 않고 막혀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곳에 막힌 음식으로 인해 장 기능이 떨어지고 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음식을 먹지 않았는데도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스트레스나 과음 또는 과로로 인한 것이거나 선천적으로 몸이 약해서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을 평소 자주 겪는다면 만성일 수 있어 진찰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배꼽주변 염증 원인

전염성일 수 있습니다. 하복부 장기의 감염 또는 염증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맹장은 배꼽에서 시작하여 오른쪽 아래 복부로 이동하기 때문에 매우 흔한 원인입니다. 요로가 감염되면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자가 면역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위장관 (염증성 장 질환)에 주로 영향을 미치는 상태는 통증 및 기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장문제 일 수 있습니다. 대장은 스스로 접히는 매우 긴 기관입니다. 결과적으로 결장의 특히 약한 부분은 극도의 압력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결장의 다른 부분은 이러한 약점을 뚫고 근육과 주변 조직을 통해 밀어 낼 수 있습니다 . 이 상태를 탈장이라고합니다. 탈장은 복부의 어느 부분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배꼽 주변의 하복부에서 통증이 가장 자주 느껴집니다.


소장문제 일 수 있습니다. 소장 의 막힘은 흉터 조직, 암 또는 탈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막힘은 재료가 전진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로 인해 막힘 뒤에있는 장이 커지고 확장되며 액체로 채워집니다. 이로 인해 배꼽 주위의 통증 외에도 경련 및 변비 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배꼽 navel belly button


배꼽주변 딱딱함과 통증이 동반된다면?

배꼽주변 딱딱함과 통증이 동반된다면 여러 가지 내장기관의 문제를 의심해보아야 홥니다. 배꼽주변 딱딱함과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엔 췌장염, 위염, 장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염증성 질환이 나타나면 배꼽 주변이 딱딱해질 수 있고 그 외에도 속이 불편하거나 복부팽만,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배꼽주변 딱딱함과 통증이 동반되고 명치 부위가 불편한, 체한 느낌이 들 경우 소화기관의 문제인 경우가 대부분이긴 하지만 심각할 경우 심근경색이나 대동맥 파열, 대장암 등의 원인일 수도 있기 때문에 배꼽주변 딱딱함과 통증이 동반될 경우 절대 가볍게 여기고 넘겨서는 안 됩니다.


배꼽주변 통증 위치에 따라 의심되는 질환 달라요

통증의 위치에 따라 의심되는 질환이 달라집니다. 배꼽주변 딱딱함과 통증이 동반될 때, 통증의 위치에 따라 다양한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이라면 담석증, 간염, 당남염, 췌장염, 늑막염일 수 있습니다. 좌측 상단이라면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췌장염, 늑막염 등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우측 하단이라면 맹장염, 신장결석, 대장염, 서혜부 탈장, 나팔관이나 난소질환(여성)일 수 있습니다. 좌측 하단이라면 게실염, 장염, 대장암, 신장결석, 요로결석, 나팔관의 난소질환(여성) 등의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배꼽주변 딱딱 원인 소화불량

대표적인 원인으로 뽑을수있습니다. 폭식을 하거나 과식을 했을때에 장의 무리가 가게되면서 원활한 장운동이 잘 이루어지지 않게 되면서 그 주변에 딱딱함을 만들게 된답니다. 


가장 흔한 이유인 소화불량은 배꼽 부근이 딱딱해지는 증상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너무 과도하게 폭식을 하거나, 과식을 하게 되는 경우에 장에 무리가 가면서  장 운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여 그 부근에 딱딱하게 뭉치는 듯한 증상을 야기하게 됩니다. 


배꼽 navel belly button


배꼽주변 딱딱한 이유 변비

배꼽 주변이 딱딱해지는 증상으로는 흔히 소화기관의 문제일 수가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변비가 있습니다. 변비는 소화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배변활동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장에 숙변이 쌓여 딱딱하게 뭉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배꼽 주변이 딱딱하게 느껴지게 됩니다. 변비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식이섬유 위주의 건강한 식단으로 관리를 해주고 물을 충분히 섭취하여 소화기능을 돕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변비로 접어들게 된다면 배꼽주변에서의 딱딱함을 느껴지게 될 것입니다. 변비가 계속해서 이어진다면 장기능면에서 활발하게 활동을 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주변에 누르면 묵직한 느낌이 들거나 뭉치게 되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변비나 소화가 안되는 현상이 아닌데도 딱딱함을 자꾸 느껴지게 된다면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배꼽주변 통증 원인 소화 불량

소화 불량 또는 기능성 소화 불량이라고도하는 소화 불량은 질병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곧잘 겪는 매우 일반적인 증상의 집합입니다. 일반적인 원인은 너무 많이 또는 너무 빨리 먹는 것입니다. 기름기가 있거나 매운 음식; 카페인, 알코올 또는 탄산 음료의 과다 복용, 흡연, 그리고 불안, 일부 항생제, 진통제 및 비타민 및 미네랄 보조제는 소화 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식사 직후 상복부에 통증, 불편 함 및 팽만감입니다.


그런데 2주 이상 지속되고 단순한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소화 불량은 더 심각한 상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턱, 목 또는 팔에 발산되는 복부 통증은 의학적 응급 상황입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메스꺼움, 복부 팽만감, 소화 불량 증상, 식사 후 팽만감, 구토 등이 있습니다. 


배꼽주위 딱딱한 원인은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도 배꼽주위 딱딱한 원인으로 의심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장의 수축 운동으로 인하여 소화 기능이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하게 되는 것을 뜻합니다. 주된 원인이 스트레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심리적인 요소가 작용되어 몸에서 불쾌한 신호를 보내는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식습관과 담적을 이 질환과 연관시켜 생각해야 합니다. 위나 장 속에 담적이라는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서 기능을 저하시키게 되는 것인데, 담이 많이 쌓이면 쌓일수록 과민성대장증후군 외에도 여러가지 문제로 커질 수가 있습니다.


대장의 수축운동으로 인해서 소화기능의 장애가 오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주로 원인은 스트레스가 가장 높습니다. 또한 딱딱함이 느껴지는 것이 이외에도  통증이 심하게 느껴진다면 내부 장기의 문제 가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가있습니다. 


장염이나 췌장염의 질환일 경우에도 통증을 느끼거나 딱딱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장질환에도 연관이 깊습니다. 복부탈장이나 식중독에서도 이러한 묵직한 느낌을 느껴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 일이 일어날 때마다 배꼽주위가 딱딱 해지고, 배가 부글부글하면서 설사를 동반하고 있다면 담적이 쌓이는 원인이 무엇인지 제대로 살펴보고 이를 개선함과 동시에 저하된 위장의 기능을 끌어올려주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기에 질환 발생

딱딱함이 느껴지는 것과 동시에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내부 장기에 큰 질환, 질병이 발생된 것은 아닌지 살펴봐야 합니다. 장염과 췌장염 같은 질환이 발생되었을 때도 통증을 느끼시거나 딱딱함이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이는 장질환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복부탈장과 식중독 등의 환자에게서도 묵직한 느낌을 받았다고 증상을 호소하시기 때문입니다.


배꼽주위 딱딱한 원인 장 염증(게실염)

게실은 결장 또는 대장을 통해 바깥쪽으로 튀어 나오는 작은 주머니입니다. 게실염은 파우치에 염증이 생기거나 감염되는 상태로 열, 구역, 구토, 오한, 경련 및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복통 (복통), 메스꺼움, 식욕 부진, 설사, 변비 등이 있습니다. 게실증은 소화관 안에 염증이 발생하여 상처를 만들고 통증이 발생하는 문제인데 적게는 변비나 설사에서 부터 시작하여 많게는 직장 출혈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결석

신장결석이 발생하게 되어도 크기가 커지기 전에는 증상이 바로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크기가 일정 크기가 되었을때 고통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문제가 주로 왼쪽 복부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100% 왼쪽 복부에서 발생하는 고통은 아니며 오른쪽 신장에서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배꼽주위 딱딱한 원인 충수염 초기증상

충수염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배꼽 주변의 윗배가 콕콕 쑤시는 듯한 느낌이 든다면 충수염일 수 있습니다. 충수염은 맹장 끝 부위의 충수 돌기에 염증이 발생한 상태로 흔히 맹장염이라고 불리는 질환인데요. 초기에는 체한 것과 같이 배꼽 주변이 불편한 느낌이 들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아랫배 오른쪽이 아파져 오고 통증의 강도가 세집니다. 


여성의 경우 자궁 외 임신이나 생리통과 유사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식욕이 떨어지고 구토 증상이 일어난다면 충수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충수염의 명확한 원인과 예방법이 없기에 충수염이 의심되는 즉시 수술을 통해 천공 등의 후유증이 생기지 않도록 막는 것이 최선입니다.


충수염은 뱃속의 오른쪽 아래 구석에 작은 손가락 모양의 구조인 맹장의 염증을 말합니다. 맹장염은 평생 동안 어느 시점에서 약 5-10 %의 사람들에게서 발생하는 매우 흔합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가장 흔하게 영향을받는 그룹은 청소년과 청년입니다.


심한 복통과 메스꺼움이 가장 흔한 증상이며, 종종 구토와 가능한 열이 동반됩니다. 치료되지 않은 맹장염은 생명을 위협 할 수 있으므로 대개 외과 적 응급 상황으로 간주되며 긴급 복부 수술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배꼽 navel belly button


배꼽주위 딱딱한 원인 급성 췌장염

우리 몸에 췌장염이 생기면 주변이 두툼해지면서 증상이 나타날수있답니다. 췌장염은 장기내부인 췌장에서부터 염증이 생기는것으로 만성과 급성으로 나누어서 볼수있습니다. 


췌장염의 증상으로는 등과 배에 심한 통증이 생기게 되고 누워있을 때는 더욱 심하게 느껴지고 앉거나 구부리기 등을 할때에는 조금의 증상들이 완화가 됨을 느낍니다. ​혈압상승,구토,미열등이 같이 동반하고있다면 아마도 췌장염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볼 수 있습니다.


급성 췌장염은 췌장의 염증으로 혈당의 당 수준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인슐린과 글루카곤을 생성 및 방출합니다. 또한 소장에서 음식을 소화시키는 효소를 만듭니다. 이 효소들이 실수로 췌장에서 활성화되면 췌장 자체를 소화시켜 통증과 염증을 유발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지속적인 복통, 메스꺼움 또는 구토, 심하게 아프거나 심한 복통, 열 등이 있습니다. 


난소낭종

여성들이 겪을 수 있는 질환인데 액체가 생겨 모이는 물혹류를 낭종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왼쪽 복부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통증 외에도 음식을 섭취하지 않았음에도 배가 부를 수 있으며 생리가 불규칙하게 찾아오거나 메스꺼움,구토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꼽주위 딱딱한 원인 급성 위염

무언가가 위장의 보호 메커니즘을 방해 할 때 경미한 소화 불량에서 치명적인 출혈성 궤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염은 가장 흔한 문제 중 하나 인 위장의 염증을 나타내는 포괄적 용어입니다. 구역질이나 구토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소장의 염증

배꼽 주변에는 여러 장기가 밀집되어 있는데, 그중 소장은 위와 대장 사이에 있는 길이 6~7m의 소화관으로 위에서부터 십이지장, 공장, 회장 세 부분으로 구분하며 소화와 면역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배꼽 위쪽 중앙에 통증이 있다면 위염 또는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췌장염 등 소장과 주변의 염증이 원인일 수 있는데요. 배꼽 주위 통증이 나타나면서 소화가 잘 안 되거나 배변 장애가 동반된다면 소장의 염증이나 경련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배꼽 navel belly button


배꼽주위 딱딱한 원인 담낭 감염 (담낭염)

담낭염이라고도 불리는 담낭 감염은 담석이 있거나없는 담낭의 박테리아 감염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담낭은 담즙을 저장하는 작은 기관으로 지방을 소화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담낭에서 담즙의 흐름이 막히면 담석, 담관 손상 또는 담낭의 종양이 생기면 담즙이 정체되고 박테리아가 증식하여 감염된 담낭이 생성됩니다.


위험 요인에는 비만, 고지방식이 및 담석의 가족력이 포함됩니다. 증상으로는 열이 있습니다. 오한(오른쪽 어깨에 발산하는 오른쪽 상 사분면 복통)이나 때로는 메스꺼움과 구토. 담낭 감염은 급성 (갑작스런) 질병이며, 담석의 증상은 점진적으로 나타납니다.


치료하지 않은 담낭염은 담낭의 파열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생명을 자칫 위협 할 수 있습니다. 진단은 신체 검사, 초음파 또는 기타 이미징 및 혈액 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복통 (복통), 메스꺼움, 식욕 부진, 설사, 변비 등이 있습니다.


장폐색도 원일 될 수 있어요

음식물이 장을 통과하지 못해 발생하는 증상으로서 장폐색 증상이 발생한다면 왼쪽 복부 통증과 동시에 고열이 발생하게 되는데 체내에 존재하는 가스도 장을 통과하지 못하며 장운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도 발생하게 됩니다.


배꼽위딱딱, 척추 관련 손상

우리 몸에서 척추는 신경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만약에 척추에 손상이 발생했을 때는 요통이 생기면서 통증과 딱딱함이 동시에 확인되실 수도 있습니다. 위치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배꼽의 중심이 양쪽이 아프다고 느껴지신다면 신장 결석일 확률이 높은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염증성 장질환이나 디스크로 인하여 느껴지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최악의 상황을 뽑자면 대장암일 가능성도 있어요.


배꼽 navel belly button


배꼽주변 딱딱하다면 혹시 대장암?

배꼽주변이 딱딱한 증상과 함께 복통이 느껴진다면 대장암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대장암의 경우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어느 정도 진행된 이후에는 암으로 인해 복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복통을 느끼는 경우는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복통이 나타난다고 할지라도 단순한 복통으로 오인하고 특별한 치료를 받지 않기 쉽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지속적으로,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꼭 내시경 검사를 통해 문제가 있는 것인지 확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꼽주위 딱딱 원인은 담적

담적병이란 위장 내부에서 발생한 노폐물과 독소가 지속적으로 위외벽에 쌓이고, 이로 인해 위외벽이 단단하게 경화되는 것을 말합니다. 위의 내부가 아닌 외부 근육층에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써, 내시경과 같은 검사를 통해서도 발견되기 어렵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불규칙한 식생활습관과 잦은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위장의 부담이 생기게 되면, 내부에 유입된 음식물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게 됩니다. 내부에 음식 찌꺼기가 오래도록 잔류하고, 부패하는 과정에서 생긴 독소(담음)이 위장외벽에 침투하여 굳어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경화된 위장으로 인해 연동운동이 저하되어 소화불량을 쉽게 겪게 되며, 위산과다 분비 및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해 속쓰림의 문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배꼽 navel belly button


담적 증상은 뭘까?

밥을 먹은 뒤에 항상 더부룩하거나 최근들어 속쓰림이 잦아졌습니다. 위산의 역류, 신물이 올라오는 일이 생깁니다. 잦은 트림과 방귀 증상, 특별히 한게 없는데도 자꾸만 피곤합니다.


설사 및 변비증상이 잦습니다. 미식거림, 소화불량이 생깁니다. 두통과 어지러움이 생깁니다. 눈이 침침하거나, 다크써클이 진해졌습니다. 얼굴이 누렇거나 기미가 자주 낍니다.


명치 밑쪽이 답답하고 구취가 생겼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냉증이나 생리통이 자주 생깁니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담적일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복통은 어떤 증상 보일까?

명백한 원인이없는 비특이적 복통 및 불편에 대한 불만은 의학에서 가장 흔한 것 중 하나입니다. 환자가 의료 제공자 또는 응급실을 방문하는 것이 주된 이유입니다. 복통의 원인은 소화관, 요로, 췌장, 담즙 방광 또는 부인과 기관 등 여러 가지 출처에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찾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통증은 단순히 내장의 지나치게 민감한 신경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과민증은 복부 부상이 반복 된 후에 발생할 수 있으며 통증 자체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감정적 인 원인이있을 수 있습니다.


진단은 신체 검사, 환자 이력 및 단순히 다른 상태를 배제하여 이루어집니다. CT 스캔은 종종 요청되지만 특정 원인을 거의 찾을 수 없습니다. 치료에는 먼저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식이 요법, 운동, 일 및 수면과 관련하여 필요한 생활 방식을 개선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상담, 최면, 경증 진통제 및 항우울제가 도움이됩니다.


배꼽 navel belly button



배가 부글부글 아프다고 설사약 보다는 원인 찾기가 우선

사람들은 배가 부글부글 끓으면서 설사 증상이 찾아온다면 설사를 멈추게 하는 약을 사서 복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려 하기보다는 당장 나타나고 있는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약을 찾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일시적인 호전일 뿐, 결국 또다시 같은 상황이 닥친다면 배꼽주위 딱딱해지면서 불편한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사람들마다 조금씩 다른 증상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대부분 변비나 설사 등 배변의 변화와 배에 가스가 차 복부팽만이 찾아온다거나 잔변감이나 복통, 그리고 속쓰림이나 메스꺼움 등의 여러 증세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선천적으로 장이 유약한 상태로 태어난 분들도 종종 있지만, 이 증상을 앓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나친 스트레스나 피로누적, 그리고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을 가지고 있어, 이것이 원인이 되어 배가부글부글설사를 동반하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됐을 때는 제 때 풀어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으며, 피로도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노력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미 위장의 기능은 많이 저하된 상태이기 때문에 개인의 체질을 고려하고, 증상이나 원인을 함께 적용해 처방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잘못된 식습관 바로잡아야 개선

과식이나 폭식을 하는 잘못된 식습관은 배꼽주변 딱딱함과 복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 피자, 치킨 등과 같은 기름진 음식을 자주 섭취할 경우 위장과 대장에 무리를 줘 위염, 장염 등의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균형잡힌 식단으로 규칙적인 식사 습관을 가져야 하며 양배추, 브로콜리 등 위장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불규칙한 생활과 스트레스 등도 바로 잡아야

이들은 배꼽주변 딱딱함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평소 이와 같은 증상이 잦다면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건강 관리에 꼼꼼히 신경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배꼽주변 딱딱함은 이외에도 담낭염, 소화성궤양, 요로감염 등 각종 질환의 증세일 수 있으므로 오랫동안 증상이 이어지고 있다면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배꼽 주변에 딱딱함이 일어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우선 상복부의 압박감이 일어나지 않게 해야 합니다. 이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다면, 뭉쳐진 부분들로 안쪽 상태에 문제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위담적으로 배꼽주변딱딱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배꼽주변 딱딱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담적으로 배꼽주변통증이 더해지면 이후 불편감이 배가되어 경련이나 통증이 더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위담적을 관리해 쿡쿡 찌르는 듯한 느낌이 발생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과정은 위에 문제 생기지 않게 돕는 방법입니다. 식이 조절을 잘하셔서 위담적으로 배꼽주변딱딱 현상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이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져야만 복부 주변의 불편감을 줄일 수 있는데요. 이런 과정으로 압박을 일으키는 요소를 관리해 전반적인 상태가 개선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보사랑방 관련 글

두충나무껍질효능 두충나무잎효능 두충차의효능 비밀?

한냉알레르기 증상 한냉두드러기 찬바람 알레르기 진실?

셀프치석제거 방법 비용 및 치석제거 칫솔 놀라운 비밀

엄지손톱 울퉁불퉁 조갑횡구증 원인과 이유 대책?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