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느날 손톱이 느낌이 이상합니다. 하도 느낌이 이상해서 손톱을 만져봅니다. 만져보니 울퉁불퉁 합니다. 별일 아니라고 무시하고 지나쳤는데 그래도 불안해 여간 신경이 쓰이지 않습니다. 혹시 이런경험을 해보신 적 있나요. 손톱에 뭔가 문제가 생기면 신경도 쓰이고 혹시라도 건강에 뭔가 문제가 있을까 싶어 여간 걱정이 되는게 아닙니다.


그래서 오늘은 엄지손톱 울퉁불퉁한 이유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건강은 평소 챙기는 게 좋습니다. 건강을 잃고 나면 아무리 맛있는 것을 봐도 아무리 비싼 옷을 입어도 건강상태가 안좋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엄지손톱 울퉁불퉁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우선 건강의 중요성 다시한번 강조해 봅니다. 건강만큼 중요한 게 없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오늘도 열심히 앞만 보고 달려갑니다. 앞만 보고 달리다보니 건강에 관해 신경을 안쓰게 됩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건강이 악화되거나 뭔가 문제가 있으면 그때서야 건강을 챙깁니다. 그런데 건강이 악화되고 나서 건강을 챙기면 다시 건강을 회복하는데 엄청난 노력과 비용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평소 건강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손통이 울퉁불퉁한 것은 주로 다이어트 등으로 영양이 불균형할 때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평소와 달리 손톱이 평평하고 매끈하지 않고 손톱줄 이 생기고 약간 울퉁불퉁하다거나 울퉁불퉁한 정도가 심해지면 내 몸에 무슨 이상이 있는 건 아닐까 걱정이 되기 마련입니다.


손톱이 울퉁불퉁한 것을 흔히 의학용어로 조갑횡구증이라고 합니다. 흔히들 우리 몸은 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창이라고 합니다. 손톱은 몸에 생기는 이상여부가 나타나는 건강의 창이라고 하는 말이 있는 것처럼 역시 손톱의 모양이나 건강상태가 내 몸의 건강여부를 알려주는 신호라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토대로 건강을 체크하시고 관리하는 게 좋습니다. 



엄지손톱 울퉁불퉁 해졌다면 그 원인은?

손톱은 우리 생활에서 도구의 역할을 할뿐만 아니라 건강의 지표로도 활용되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그리고 미와 개성을 뽐내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손톱이 울퉁불퉁 해지거나 세로줄이 가거나 거칠어지면 뭔가 문제가 있다는 뜻입니다. 


엄지손톱 울퉁불퉁 해지는 이유 중에는 가장 대표적으로 영양 불균형 및 부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이는 체중 조절이나 감량을 하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과 운동 대신 굶는 것을 선택하면 영양적으로 불균형이 생기고 적절한 영양 공급이 손톱에 이루어지지 않아서 울툴불퉁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손톱 거칠고 세로줄은 다양한 증상의 신호

손이 아니라 손톱자체가 거칠어지고 세로줄에 울퉁불퉁해지거나 하면 그 이유가 영양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양불균형 및 영양부족으로 인해서 이런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급격히 감량이나 체중조절을 하는 사람들에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굶거나 영양공급이 손톱까지 이루어지지 않으면 울퉁불퉁 해줄 수 있고 또한 습진으로인해서 그럴 수 있는데 손톱에 수분 공급을 해주는것은 절대적으로 필요하지만 그 수분이 너무 많거나 제대로 관리되지 못하면 습진이 되어서 항상 주의해야한다고 합니다. 특히 손을 씻을때 확실하게 씻고 잘 말리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엄지손톱 울퉁불퉁 원인 영양 부족

우리의 몸에는 손톱도 10개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엄지손톱이 가장 크다보니 이상여부도 가장 먼저 나타나고 제일 잘 보이게 됩니다. 그런데 엄지손톱 울퉁불퉁 이유는 역시 영양 불균형이나 영양 부족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가령 다이어트를 위해 젊은 여성들은 노력을 많이 합니다. 그러다보니 급격하게 체중을 조절하는 경우나 영양적으로 불균형하게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 손톱이 울퉁불퉁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이런 점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습진증상도 엄지손톱 울퉁불퉁

엄지손톱 울퉁불퉁 해지는 원인에는 습진이 그 중 하나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손톱에 수분 공급을 해주는 것은 절대적으로 필요하지만 그 수분이 너무 많거나 제대로 관리되지 못하면 습진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항상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손을 씻을 때는 확실하게 씻고 잘 말려야겠죠.





손톱 주위에 만성 염증이 생기는 경우

엄지손톱 울퉁불퉁 또 다른 원인으로는 손발톱 주위에 만성염증이 생기는 경입니다. 손톱에 생기는 만성염증은 손톱의 큐티클을 제거하면 더 잘 발생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네일할 때 깔끔해 보이도록 큐티클을 제거하면 만성염증이 발생하기 쉽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움푹 들어간 모양은 빈혈 심해 철분 부족이예요

엄지손톱 울퉁불퉁 모양 중 한가운데가 움푹 들어간 모양인 경우에는 빈혈이 심하여 철분이 부족한 경우에 생기기 쉽다고 해요. 신체에 철분이 부족한 경우에 엄지손톱 부분의 한가운데가 움푹 들어간 모양으로 울퉁불퉁하게 된다고 합니다.




손톱 한가운데가 솟아 있는 모양 폐나 기관지 안좋을때

엄지손톱 한 가운데가 움푹 들어간 모양이 아니라 정반대로 한가운데가 솟아 있는 모양으로 울퉁불퉁한 경우에는 폐나 기관지등이 좋지 않거나 소화기능이 좋지 않을 때 손톱 중앙이 솟을 수 있다고 합니다.


숟가락처럼 뒤집어진 것은 생리과다출혈

손톱 끝 부분이 숟가락처럼 뒤집어진 것 같은 모양이라면 자궁근종이나 생리과다출혈이 원인일 수 있다고 합니다. 


손톱 물어뜯거나 집게손가락으로 눌러도 울퉁불통

손톱을 물어뜯거나 집게손가락으로 엄지손톱을 자주 누르는 습관을 가진 경우에도 손톱이 울퉁불퉁해지게 된다고 하니 나도 모르게 엄지손톱에 자극을 주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도 한 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좋습니다.





네일아트 때문에 손톱 망가질 수도 있어요

그리고 의외로 네일아트 때문에 손톱이 망가질 수도 있습니다. 네일아트를 했더니, 네일아트를 하기 위해 손톱을 다시 관리해야하는 아이러니인 셈입니다. 손톱에 하는 네일아트도 결국 화학성분이기도 하고 오랜시간, 그리고 자주 할수록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적당한 기간을을 두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엄지손톱 울퉁불퉁 조갑횡구증 원인과 이유 대책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손톱은 우리 몸의 건강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손톱을 평소 잘 관리하거나 손톱이 나타내는 증상이나 소리에 귀를 기울이거나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손톱이 보내는 신호를 잘 알아두셨다가 적절하게 대응한다면 건강을 챙길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엄지손톱 울퉁불퉁 조갑횡구증 원인과 이유 대책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