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예쁜 꽃은 사람의 마음을 끄는 묘한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화려한 색상은 사람들로 하여금 색다른 감흥을 자아냅니다. 이런 매력으로 인해 사람들은 꽃을 키우거나 또 꽃을 선물합니다. 사람들에게 꽃은 정서 함양과 동시에 즐거움을 안겨주는 멋진 매개체가 되고 있습니다.


고운 색감으로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며 신선을 뽐내는 꽃이 있습니다. 바로 메리골드입니다. 예쁘고 아름다워 많은 사람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습니다. 메리골드의 이런 아름다움으로 인해 거리를 거니노라면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꽃을 좋아하고 또 선물합니다. 그런데 꽃을 선물 할때에는 꽃말도 함께 선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만 꽃말이 전혀 의도하지 않았던 꽃을 선물해서 낭패를 당하는 경우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급적이면 한번쯤 꽃말에 대해 알아두시고 선물을 할 일이 있거나 소개할 할 것이라면 꽃말을 먼저 알아보고 이를 적절히 활용하면 좋습니다.


화사한 색으로 여름부터 가을사이 화단이나 거리를 아름답게 수놓는 메리골드는 매우 매력적인 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메리골드 꽃말 메리골드 파종 메리골드 효능 메리골드꽃 키우기 메리골드 전설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메리골드 꽃말 파종 효능 및 메리골드꽃 키우기 전설 놀라운 비밀


메리골드 꽃말 많아요

메리골드의 꽃말은 우정과 예언입니다. 비탄, 실망, 비애 등도 있습니다. 또한 가엾은 애정, 이별의 슬픔, 반드시 오고야 할 행복 등도 있어 다양한 꽃말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화려한 외모와 달리 슬픈 꽃말을 지닌 메리골드는 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야생화입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유럽과 지중해 연안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서식하고 있으며, 비교적 쉽게 볼 수 있는 꽃입니다. 멕시코에서 아프리카를 거쳐 유럽에 많이 퍼져있는 꽃으로 만수국과 천수국으로 나뉩니다.


메리골드 개화시기 여름과 가을 사이예요

메리골드 꽃이 피는 개화 시기는 대체로 6~10월께입니다. 봄부터 서리가 내릴때까지 오랜 기간 꽃을 볼 수 있습니다. 메리골드의 개화시기는 여름과 가을입니다. 서리가 내릴 때까지 핀다고 합니다.  그 정도로 오랫기간 꽃을 볼 수 있습니다. 


개화기가 길기 때문에 화단용으로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예쁘게 빨갛고 노란색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고 있습니다. 보는 것만으로도 수 많은 사람에게 행복을 안겨줍니다.


메리골드 꽃말 파종 효능 및 메리골드꽃 키우기 전설 놀라운 비밀


메리골드(금잔화, Marigold) 이런 꽃이네요

예쁜 메리골드는 예쁜꽃임에도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데 도움을 주는 꽃입니다. 아프리카, 유럽등지에서 피어나고 햇볕에 민감한 성질을 가진 꽃이라서 흐린날이나 밤에는 꽃잎을 열어두지 않는 성격이 있다고 합니다.


메리골드의 학명은 Tagetes patula L이며 식물계, 현화식물문, 쌍떡입식물강, 국화목, 국화과, Dictamnus속 입니다. 특징은 15~90cm정도 자라며 개화시기는 6~10월이며 파종시기는 2~6월입니다. 원산지가 멕시코이며 한국, 유럽, 지중해 연안 등에 분포합니다. 볕이 잘 드는 풀밭이 자생지입니다.


메리골드는 어떤 꽃일까요

메리골드는 루테인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눈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메리골드(marigold)는 초롱꽃목 국화과의 한해살이 풀입니다. 멕시코가 원산지이며 수 많은 품종이 있습니다. 천수국(African marigold)과 만수국(French marigold)으로 나눠 불리기도 합니다.


노란색, 주황색, 붉은 갈색 꽃이 피며 독특한 향기가 있습니다. 주황색과 노란색 꽃을 섞어서 심어놓아도 좋습니다. 외래어 표기법으로는 마리골드가 맞습니다만 메리골드, 매리골드 등으로 불립니다. 식용, 관상용으로 쓰입니다. 밭, 화단, 화분에 심어 키우면 보기도 좋습니다.


메리골드 꽃말 파종 효능 및 메리골드꽃 키우기 전설 놀라운 비밀


메리골드 종류 만수국과 천수국이 있어요

만수국과 천수국으로 나뉩니다. 만수국은 작고 납작한 모양으로 피는 꽃입니다. 프렌치 품종이며 프렌치메리골드라고도 합니다. '반드시 오고야 말 행복'이라는 꽃말을 갖고 있습니다.


천수국은 크고 둥근 볼 모양으로 피는 꽃을 천수국이라고 하며, 아프리카 품종으로 아프리카 메리골드라고도 합니다. 헤어진 친구에게 보내는 마음, 가련한 사랑, 이별의 슬픔 등의 꽃말이 있습니다.


메리골드 유래와 전설 슬프네요

옛날에 어느 마을의 한 여인이 같은 마을에 사는 잘 생긴 청년에게 사랑을 고백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청년의 여인의 마음을 받아주지 않고 여인의 사랑을 거절했다고 합니다.


그 충격으로 여인은 스스로를 질책하고 학대하며, 청년과 결혼을 한 여인에게 질투심을 갖고 급기야 사랑에 눈이 멀어 미치게 되었고 결국에는 숨을 거두었다고 합니다. 여인이 숨을 거둔 자리에는 한 송이가 꽃이 피어났는데 사람들은 이 꽃을 보고 메리골드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메리골드 꽃말 파종 효능 및 메리골드꽃 키우기 전설 놀라운 비밀


메리골드 효능 눈건강에 좋아요

가을철이 되면서 안구건조증을 가진 분들이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안구건조증이나 안구의 건강이 좋치 않을때는 루테인이라는 성분이 있는 보조식품이나 과일등을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메리골드에 천연루테인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안구건조증이나 안구건강을 생각하는 분들이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루테인성분은 안구의 망막과 황반을 구성하는 항산화제 성분으로 눈의 건강을 지켜주고 시력저하 및 눈의 피로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메리골드에는 루테인 성분이 풍부해서 노인성 안질환을 예방해주고 안구세포를 보호하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메리골드 효능 소염과 항균작용에 좋아요 

메리골드에는 여러가지 효능이 있지만 소염과 항균작용도 빼놓을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효능입니다. 메리골드는 습진성 아토피에 좋은 효능을 보이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도 있어 피로감이 있을때 메리골드 꽃을 잘 섭취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식용으로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메리골드는 샐러드에 뿌려서 섭취를 하거나 오믈렛 수프 등 요리를 할때 잘 활용하면 독특향 향과 맛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요리의 재료로도 메리골드가 사용될 정도로 사용 범위가 넓고 효능도 많습니다.


메리골드 꽃말 파종 효능 및 메리골드꽃 키우기 전설 놀라운 비밀


메리골드, 금잔화, 금송화 등  만수국의 다양한 별명

만수국의 꽃은 노란색,핑크색, 오렌지색 등등 몇 가지가 있습니다. 만수국(메리골드,금잔화,금송화)의 꽃은 아주 풍성한 것이 특성입니다. 향기도 너무 진하고 그냥 봐도 기분이 좋아하는 꽃입니다. 


이런 매력과 다양한 장점으로 메리골드는 관상용으로 많이 키웁니다. 특히, 거리를 걷다보면 공공기관의 작은 화단에 메리골드가 활짝 피어 사람들을 반기는 모습을 쉽게 발견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봄부터 늦은 가을까지 꽃을 피우는 메리골드는  그래서 그 별명이 만수국, 천수국이라고도 합니다.  오래 피어있다고 만수국, 영어로는 메리골드, 금잔화라는 이름도 있습니다. 이름도 다양하고 꽃말도 많고 색상도 여러가지입니다. 이런 특징이 메리골드를 더 매력있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메리골드 꽃말 파종 효능 및 메리골드꽃 키우기 전설 놀라운 비밀


메리골드 키우기 및 메리골드 기르기 알아두세요

메리골드 키우는 데 있어서 햇빛 및 온도이 중요합니다. 메리골드는 약간 건조한 토양에 햇빛이 잘 드는 장소가 좋습니다. 직사광선을 많이 받아야 메리골드 꽃이 잘피는데, 대신 30도 이상은 고온에는 꽃이 잘 피지 않습니다. 


물주기는 메리골드는 물은 너무 자주 주면 안 되며, 살짝 건조하게 키워야 합니다.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는게 좋고, 봄이나 가을에 비해 고온건조한 여름에는 물주는 횟수를 좀 늘려주는 게 좋습니다. 장마철은 물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해줘야 합니다.  특히 메리골드 꽃에 물이 직접 닿지 않는 것을 좋지 않기 때문에, 용토가 있는 쪽으로 물을 부어주시는게 좋은 방법입니다.


비료의 경우 메리골드는 질소비료가 지나치게 많으면 생육은 좋으나 잎이 지나치게 커지고, 개화시기가 늦어지고, 꽃을 적게 봅니다.


병해충의 경우 여름에 너무 건조하면, 메리골드에 응애발생이 심하므로 실내나 온실에서 키우실 경우 통풍 관리 잘 해주시고, 발생시에는 초기에 제거를 해주어야 합니다. 실내에서 키울 경우, 손으로 즉시 제거해주시는게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장마철에는 습하기 때문에 식물체가 고사하기 쉽습니다. 통풍 잘 해주고, 배수도 잘되게 해주어야 합니다.


메리골드 꽃말 파종 효능 및 메리골드꽃 키우기 전설 놀라운 비밀


메리골드는 내한성이 약해 노지월동이 되지 않습니다. 그 해 떨어지는 씨가 다음해 자연발아 됩니다. 특히 화단보온을 해주면 좋습니다. 그 만큼 그 다음해에 더 많고 좋은 꽃을 볼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여름 장마 전에 메리골드꽃을 보고 장마철이 오기 전에, 시든 메리골드의 꽃을 포함한 싹의 윗부분을 순지르기 해주면, 장마가 지나고 서리가 오기 전까지 꽃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결국 메리골드의 꽃을 오래오래 좀 더 보려면 관리를 잘해줘야 합니다. 관리만 잘해주면 여름부터 가을까지 비교적 오래 꽃을 볼 수 있어 키우기 아주 매력적인 꽃입니다.





지금까지 메리골드 꽃말 메리골드 파종 메리골드 모종 메리골드꽃 키우기 메리골드 전설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메리골드는 화사한 색깔로 수 많은 사람들의 시선을 한 몸에 받습니다. 메리골드는 여름과 가을사이 비교적 오래 꽃을 볼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관상용으로 많이 키웁니다. 


꽃말도 비교적 다양한 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기 때문에 거리에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꽃은 꽃말도 다양하기 때문에 한 번쯤 눈여겨 봐주면 꽃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메리골드 꽃말 메리골드 파종 메리골드 모종 메리골드꽃 키우기 메리골드 전설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